엔초 페라리는 설립자 Enzo Ferrari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12기통 미드쉽 스포츠카 입니다.
현재까지 만들어진 가장 강력한 자연흡기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이기도 합니다.
2003년부터 생산된 엔초는 F1에 사용된 기술들을 이용해서 만들어졌는데
카본 파이버를 사용한 차체나 F1스타일의 시퀀셜 변속기,
카본-세라믹 디스크 브레이크 등이 그 예 입니다.
뿐만아니라 F1에서는 사용할수 없는 기술들까지 사용됐는데
액티브 에어로 다이너믹스를 들 수있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해서 리어윙을 움직이게되는데,
덕분에 300km/h에서 775kg의 다운포스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엔초의 V12엔진은 페라리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첫번째 주자입니다.
자매회사인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의 V8엔진을 바탕으로해서,
보어를 104mm로 늘인 엔진입니다.
이는 이전의 페라리에 실린 V12나 V8엔진을 대체하게 될 것입니다.
2005년에나온 F430이 새로운 엔진 라인업을 사용하게되는 두번째 차량입니다.
스포츠카 인터네셔널에서는 2000년대 최고의 스포츠카들에서
엔초 페라리를 세번째로 올려놓게 됩니다.
또한 모터트렌드 클래식에서는 "역대 최고의 페라리들 10"에서
엔초를 4위에 올려놓았습니다.
Naming
엔초 페라리는 일상적으로 페라리 엔초나 페라리 F60으로 가끔씩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엔초 페라리가 페라리의 60주년 기념작으로 나왔다는
잘못된 정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엔초가 출시된해는 2003년이었지 2007년이 아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단어는 안붙이고 그냥 "엔초"라고 많이 불리워집니다.
차량의 이름은 새 천년의 첫번째 세계 챔피언쉽을 F1에서 이룩한것을
자축하는 의미에서 1988년에 사망한 설립자 엔초 페라리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것입니다.
Production
엔초는 2002년 파리 모터쇼에서 최초로 발표했는데,
643,330달러의 가격을 메기고 총 생산을 349대로 제한했습니다.
회사는 이전의 구매자들을 대상으로해서 초대장을 보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F40이나 F50을 구매했던 고객들이었습니다.
그 결과 본격적으로 생산하기도전에 349대는 모두 팔리게 됩니다.
후에, 수많은 추가생산 요청들로 인해서 페라리는 결국 50대를
더 생산했고 결과적으로 총 399대를 생산하게 됩니다.
그리고 페라리는 한대의 엔초(400번째 차량)를 더만들어서,
당시 교황이었던 요한 바오로 2세에게 기증을 했습니다.
그리고 2005년 6월 28 소더비 마라넬로 경매에 출품된 이 엔초는
원래가격의 두배에 가까운 수익금 1,274,229달러에 낙찰됐고,
이 경매금은 요한 바오로 2세가 선종한 후 교황이 된
베네딕토 16세에게 전달됐습니다.
새 교황은 이경매금을 2004년 동남아시아에서 있었던 해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기증하게 됩니다.
이 수익금에는 이전에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페라리 F1드라이버인
마이클 슈마허로부터 선물받은 스티어링휠을 기부한것까지 더해져 있습니다.
이 스티어링 휠의 명판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쓰여져있습니다.
"F1 세계 챔피언의 스티어링 휠을 베네딕토 16세 교황성하께 바칩니다."
후에도 일반적으로 엔초 페라리는 경매에서 1,000,000달러가
넘는 금액에 거래 됩니다.
엔초의 개발을 위해서 M1,M2,M3라고 불린 3대의 뮬 프로토타입이
만들어졌는데, 2000년에 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348의
바디를 덮어쓰고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세번째가 400번째 엔초와 함께 경매에 붙여져서
236,300달러에 낙찰됐습니다.
Specifications
Engine
Main article: Ferrari Dino engine#V12
엔초는 미드쉽 스포츠카로써 앞/뒤 중량 배분은 43.9/56.1입니다.
엔진은 페라리의 65도의 뱅크각을 가진 V12기통이며,
실린더당 4개의 밸브를 가진 듀얼 오버해드 캠에다가
가변 밸브 타이밍 장치도 사용하고 있는 F140입니다.
보쉬의 모트로닉 ME7 연료 분사기를 사용하고 있고,
자연흡기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기량은 5998cc이며 660마력의 최대출력을 7800rpm에서 뽑아내며
5500rpm에서 67.0kg·m의 최대토크를 냅니다.
이 엔진의 레드라인은 8200rpm입니다.
Chassis
엔초는 세미-오토매틱 변속기(F1의 것과 유사한)를 사용하고 있는데,
스티어링 휠에 달린 패들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변속과 클러치를
제어하게 됩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LED라이트가 드라이버에게
변속시점을 알려줍니다.
이 변속기는 변속시간이 0.15초에 불과할 정도로 빠릅니다.
엔초는 푸쉬-로드 방식의 충격흡수장치를 사용한 4휠 독립 서스펜션을
쓰고 있는데, 운전석에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앞과 뒤에 장착된 안티-롤 바를 이용해서 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엔초는 19인치의 휠과 함께 15인치의 브램보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Gear | 1 | 2 | 3 | 4 | 5 | 6 | Final Drive |
---|---|---|---|---|---|---|---|
Ratio | 3.15:1 | 2.18:1 | 1.57:1 | 1.19:1 | 0.94:1 | 0.76:1 | 4.1:1 |
Performance
60 mph(97 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14초이며
100 mph(161 km/h)까지 가속하는데는 6.6초가 걸립니다.
¼마일(~400 m)타임은 10.8에서 11.2초 정도이며 이때 최고속도는
130 mph(210 km/h)를 넘습니다.
그리고 최고속도는 350 km/h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엔초의 놀랄만한 성능과 가격에도 불구하고,
페라리 F430 스쿠데리아가 엔초와 같은 랩타임을 테스트 서킷에서
달성한것이 논란이되기도 했습니다.
Enzo based cars
Ferrari FXX
Main article: Ferrari FXX
성공적으로 엔초를 판매한 결과, 페라리는 구매자들로 부터 좀더 많은
피드백을 얻어서 미래의 차량 개발과 더불어서 레이싱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은 바로 페라리 FXX라 불리는 차입니다.
엔초를 기본으로해서 만들어진 이차는 엔초의 엔진의 배기량을 6.2L로
늘리고 고성능으로 다시 튜닝되어서 대략 800마력에 가까운 최대출력을
뽑아냅니다. 타이어(이 차를 위해 디자인된 브리지스톤 타이어)와 함께
새로운 변속기를 사용했으며 브레이크(브렘보에서 개발)역시 새로 개발됐습니다.
거기다 이차에는 대량의 데이터 기록장치와 텔레메트리 시스템이
장착되어있어서 페라리에서 차량의 움직임을 기록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정보는 페라리가 다음 세대의 수퍼카를 제작하는데 사용될것입니다.
엔초와 마찬가지로 이 차는 특별히 선택된 페라리의 고객들에게만
판매됐습니다. 출시당시의 가격은 130만 유로였습니다.
또한 엔초와는 다르게 고객들은 스스로 차량을 가져가지 않았습니다.
페라리가 직접 관리를 해주며 고객들은 페라리가 정해준 트랙들이나
개인트랙에서 FXX를 타게 됩니다.
이 차는 일반적인용도의 도로주행은 고려하지 않고 개발됐습니다.
Ferrari P4/5 by Pininfarina
Main article: Ferrari P4/5
피닌파리나는 엔초를 베이스로한 특별한 하이퍼 카를 만들기위해서
후원자를 찾고 있었습니다. 고객들에게 이러한 내용을 타진해본 결과,
미국의 페라리 수집가인 James Glickenhaus가 마침내 330 P3/4,
512 S, 312 P, and 333 SP같은 훌륭한 페라리 레이싱카를 미 등록된 마지막
북미 버전의 엔초 섀시를 가지고 현대적으로 해석해서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피닌파리나에 위임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침내 엔초의 드라이브 트레인과 차량 식별번호는 유지한채로
페라리 P4/5라는 이름으로 피닌파리나는 결정했습니다.
첫선은 2006 페블비치 콩쿠르에서 이루어졌고, 카 앤 드라이버에서는
11월의 이슈로 뽑기도 했습니다. 페블비치에서 첫선을 보인 후로
P4/5는 유럽으로 돌아가서 고속주행 테스트후에 프레스 데이를 갖고,
11월 파리 오토쇼에 출시하게 됩니다.
페라리 사장이었던 Luca di Montezemolo가 P 4/5를 보고난 후에
공식적으로 페라리 엠블럼을 붙여야 마땅하다고 했고, Andrea Pininfarina와
James Glickenhaus는 바로 동의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식적으로
"Ferrari P 4/5 by Pininfarina"라고 이름을 다시 붙여줬습니다.
Ted West는 카 앤 드라이버의 "The Beast of Turin"이라는 기사에서
어떻게 이런일이 가능했는지를 설명해 놓았습니다.
Maserati MC12
Main article: Maserati MC12
마세라티 MC12는 미드쉽 수퍼카로써 엔초 페라리를 바탕으로 마세라티에서
개발했습니다. 이차는 특별히 FIA GT 챔피언쉽 레이스에 맞춰서 최소 요구사항인
25대의 일반도로용 차량생산을 승인받기위해 제작됐습니다. 마세라티는 50대의
MC12를 제작했고, 모두 팔려나갔습니다. 거기에다 MC12 코르사라는
트랙 전용버전도 제작했는데 페라리 FXX와 일맥상통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세라티 MC12는 엔초와 같은 엔진에다, 변속기와 차체까지 공유하지만
외부에서 봤을때 엔초를 느낄 수 있는것은 윈드실드밖에 없습니다.
MC12는 엔진의 튜닝으로 인해 엔초보다 가속도 느리고(0-100km/h : 3.8초)
최고속도도 느리지만(330km/h), 영국의 탑기어에서 측정한 랩타임에서는
엔초보다 빠르게 나왔습니다.
Maserati Birdcage 75th
Main article: Maserati Birdcage 75th
마세라티 버드케이지 75th는 피닌파리나에서 디자인하고 마세라티에서 제작한
컨셉카 입니다.2005년 제네바 오토쇼에서 첫선을 보였는데, 60년대의
마세라티 티포 버드케이지로부터 영감을 받아 피닌파리나의 75주년을 축하하는
의미로 만들어졌습니다. MC12의 진화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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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zo Ferr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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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 Ferrari Enzo Engine, Chassis, Dimensions, Price & Performance Data - Road Test Review - Motor Trend
- Simon Green (September 30, 2007). First Drive: 2008 Ferrari 430 Scuderia. Edmunds. Retrieved on 2007-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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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rfolio: Maserati MC12. Carfolio. Retrieved on 2006-09-28.
- The Stig's lap times. Top Gear website. Retrieved on 2007-12-19.
- Maserati's bird of paradise. Top Gear (2005-06-01). Retrieved on 2006-02-22.
External links
- HowStuffWorks: Enzo
- Enzo Ferrari Register List of all Enzos built with details and pic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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